본문 바로가기

경제

CD연동금리

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은 자기자본과 일반인으로 부터 받은 예금등을 재원으로
돈을 필요로 하는 기업이나 개인에게 일정한 이윤을 부가해서 대출을 해줌으로서
그 차액을 이익으로 취득하게 됩니다.

CD (양도성 정기 예금 증서라고 함.)는 은행의 대표적인 예금(자금조달수단중 하나임)중의 하나입니다.

이 예금의 가장 큰 장점은 다른 예금 상품과는 달리 타인에게 양도가 자유롭고,
만기가 다양하고, 그 예금증서의 최종소지인에게 만기때 지금하는 상품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자금세탁이나 자금증여 등 비 합법적인 자금대여의 한 수단으로도 활용이 되고 있기도 합니다.

정부에서도 단기 지표 금리로 3개월만기 CD금리를 시장금리 지표로 공인하여,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따라서 은행에서는 CD연동 대출이자율 선정시, 3개월마다 이 CD유통 수익율에 약 1.5 ~ 2% 를 가산한 금리를 대출이자로 변경적용하여 이자를 청구하게 됩니다.

경기와 이자율(금리)간의 상관 관계는 정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이론적인 이자율 산출 공식은 이자율= 경제성장율+물가상승율 로 정의 됩니다.

경기가 침체기를 벗어나 성장기로 접어들면 생산활동이 활발해지고, 기업들의 자금수요가 커지고, 물가도 자극하게 되어 이자율은 상승합니다.

이럴경우 CD금리도 상승 하게 되고, 대출이자율도 3개월마다 상승하게 되겠지요.

즉,대출을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향후 경기 전망이 어떨것이냐에 따라 고정금리부 대출을 선택할것인가, 변동금리를 택할것인가에 판단을 하셔야 합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액면분할 [額面分割]  (0) 2010.01.21
COFIX(자금조달비용지수)  (0) 2010.01.21
수신업무 [受信業務]  (0) 2010.01.14
DTI [總負債償還比率, Debt To Income]  (0) 2010.01.13
BIS [ 자기자본비율, BIS capital adequacy ratio ]  (0) 2010.01.13